학생 학습자료

일본 유아교육 토리야마보육원 요코마네교육법(요약정리중)

자연치유캠프 2017. 5. 19. 17:28

 

일본 유아교육 토리야마보육원 요코마네교육법

스웨덴 교육법(모토)

0∼5세  과보호 ×  

본래 가진능력  → 스스로 찾아내는 힘 길러주기

환경 만들어줌  → 스스로 모든 일(선생 = 관찰, 응원 ↔ 강요 = 의욕↓)

좋아하는것 / 쉬운것부터 - 스스로 목표, 칭찬격려 → 어렵고 복잡한 것

오전 교육(스스로) 오후 체육활동(다른 보육원보다 20배↑)

맨땅 - 맨발활동(균형, 운동신경↑- 뇌자극↑- 학습능력↑, 집중력↑)

 

학생 의욕↑  4대 스위치

-----------------------------------------------

1. 아이들은 경쟁하고 싶어한다

         맨발달리기 - 능력에 맞게 경쟁 / 칭찬응원

         주판(5세 - 1급정도), 암산(5세 - 1급정도)

2. 칭찬과 인정을 받고싶어한다

         기계체조(물구나무걷기, 브릿지자세) / 뜀틀(5세 - 10단까지)

         6세이전 운동신경↑- 평생사용

3. 흉내내고 싶어한다

         3세       자립심 키울나이

         3∼5세  소리구분, 음감교육 (눈가림, 악보없이, 피아노소리듣고, 건반 따라누르기)

         4세      악보없어도 악기연주, 작곡

4. 조금 더 어려운 것을 하고 싶어한다

         2세      글자교육(가로선긋기 → 세로선긋기 → 복잡한 것으로)

         3살      글자쓰기(쉬운, 짧은, 그림 많은 → 어려운)

                    읽기(5세 1,000권 정도)

         5세      일기쓰기(선생 - 맞춤법 점검) - 작문실력↑

------------------------------------------------

 

 

체육활동

---------------------------------------------

물놀이        정서, 운동

진흙놀이    아토피, 알레르기, 감성 풍부

모래놀이

월/2회       하이킹(낮은산 → 높은산 - 인내 끈기↑, 징검다리 건너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