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학습자료

유아 자료(유아성장 단계/분리불안)

자연치유캠프 2020. 11. 18. 18:53

생후 2개월         정상자폐기(잠자기/먹기/생리욕구)

생후 2-5개월      공생(엄마와 공생시기-한몸 인식)

생후 5-10개월    분화(分化)시기 엄마와 다른 나 인식

생후 10-18개월   활동시기(걷기) 엄마와 떨어져 멀어져가는 시기

생후 18-24개월   화해시기(독립적 활동 ↔ 불안 ↔ 엄마품(안심) 반복 → 세상 알아가)

만 2세 - 5세       대상 항상성

                        - 엄마의 성질(속성) → 인자, 따뜻, 사랑

                        - 엄마 변하지않는 사랑 느낌

                           → 엄마와 안심하고 떨어져 (기억의 형태로 엄마 떠올려져) 

                           → 야단↔불안, 혼동 - 잘 안떨어지려 해

                       - 엄마와 떨어질수 있는 이유

                           → 대상 영속성(18-24개월

                           → 대상 항상성

                           → 정신적 표상

                           → 안정적인 애착관계(엄마에 대한 안정애착-긍정적)

                           → 불안정애착 - 부정적(이별불안-떨어지기 힘들어)

                       - 언어적 기억능력 향상

 

엄마와 못떨어지는 이유 

   1. 불안정한 애착관계

   2. 집착형태

        - 분리불안   가지마, 같이가 → 떨어지면 다시 온다는 믿음↓

        - 무시형      엄머행동 무시(가던지말던지-엄마반응 포기, 감정 메마름-이성으로만 생각)

   3. 엄마의 비일관성

   4. 과잉보호 (부모로 부터 호도되는 아이-세상 위험, 더러워 → 엄마불안이 아이에게 전달-엄마믿고 엄마 못떨어져) 

   5. 충격적인 사건(사소한 사건에도 아이는 큰 충격)

        - 잘때 엄마 슈퍼 → 깨서보니 엄마×  → 공포 상상초월 편도체에 박힘(컴컴함-충격 가중)-엄마봐야 안심

        - 동생생김 퇴행, 분리불안(같이놀자, 혼자 어린이집 못가←재미없는 어린이집 - 쫓겨나?)

   6. 과도한 낯가림(6-8개월부터)과 불안

        - 애착형성 시작

        - 심하면(오래가면) → 불안성향↑, 안좋은 쪽으로 생각

        - 어린이집가면 가만히 있슴

 

분리불안장애(→시간 지나면 사라져)

    1. 위험신호 (나 위험해-내게와줘)

    2. 애착추구행동 ← 충분히 듣어줘야

    3. 기질적요인 변화 두려움, 낯설어해

        분리불안 진단(8항목중 3가지 이상 해당)

            ① 돌봐주는 사람과 떨어질 때 운다

            ② 돌봐주는 사람을 잃거나 해로운 일 일어날 거라고 생각

            ③ 나 · 엄마와 헤어짐

            ④ 가기를 거부

            ⑤ 혼자있기를 불안해 해

            ⑥ 애착대상 없이 잠자기×

            ⑦ 엄마와 떨어지는 꿈, 죽는, 유괴 꿈 반복

            ⑧  어린이집 가려할 때 변보기, 배아파

    4. 병으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