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개발

인성이란?

자연치유캠프 2021. 7. 27. 21:21

1. 인성이란? personality, character, human nature, humanity

 

        -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능력

              ① 사람들과 함께 원만한 관계를 이루면서, 협조하며 일하는 능력

              ② 적극적으로 일하면서, 사람들을 리드하는 능력

              ③ 책임감(끝까지 일을 해내는 능력)

 

        - (필립스 아카데미 학습 정신)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non-sibi(이타주의, Not for self. 건학이념)

          학습보다, 인성이 우선이며,

          학교 · 단체의 봉사활동, 협력 → 베푸는 경험 →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야 함

          학교헌장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 우리가 '생각'의 씨앗을 뿌리면 '행동'의 열매를 얻게 되고,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를 얻는다

           습관의 씨앗은 '성품'을 얻게 하고, 성품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생각 → 행동 → 습관 → 성품 → 운명 결정)

                                미국 철학자 william james 1842-1910

        - 우리의 품성은 근본적으로 습관의 집합체이다 aristoteles

        - 습여성성(서경 - 공자) 습관이 오래되면 마침내 그 사람의 천성이 된다

        - 유태인  세계 인구 0.2% → "학교교육보다 인성교육을 먼저"    한무룡

                         노벨상 수상자 22%,  세계 백만장자  20%,  미국 대학교수 30%

 

        - 인성   아이 → 어른의 기본정신과 틀 공부 → 일가견을 갖춘 어른

        - 리더십 실패의 99%는 인성의 실패다   (미 육군의 전설 노만 슈워츠코프 장군)

        - 리더십은 인성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리더십 전문가 서던 캘리포니아대학 워런 베니스 교수)

        - 인성    개인의 희생을 치르더라도 옳은 일을 할 만큼의 도덕적 성숙을 의미함 (포스코 경영연구원)   

 

 

2. 인성교육

        - 자신의 내면 → 바르고 · 건전하게 바꾸며,

          타인 · 공동체 ·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

        - 인성의 배움은 밥상에서부터(아이는 밥상에서 음식을 나누며, 나눔의 마음을 만듦)

        - 어린이집(맞벌이 가정 보조 → 외벌이 가정 확대 정책)

           → 엄마의 인성교육(엄마는 가장 좋은 장난감) 훼손, 경쟁(남 이기기)부터 배워

        - 인성이 진정한 실력(배움보다)이다(삶의 필수조건, 선택 조건 ×)

        - 사람으로부터 배우고(참는 법, 양보, 적을 내편으로 만들기), 사람으로 인해 향상됨

        - 우리나라 인재의 기준 " 스펙보다 인성" → 기업( 지금 경제 전쟁 중, 국력은 경제력에 비례)

        - 우리나라 주된 인성교육 → 충 · 효 · 예(유교, 사농공상)

        - 지금까지 인성교육 → 인성 지식교육 = 실패 교육,  새 습관 만들기 → 성공 인성교육 (이용태)

        -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비난, 시기, 배신, 미움, 모욕, 누명) 향을 묻힌다

       

        - 우리나라 인성교육진흥법(세계 최초, 2015)의 핵심가치 덕목(8가지)

            ① 예 

                       인간 삶의 중요한 일(관혼상제)부터 이웃과의 일상 교제까지

                       음식 · 의복 · 앉고 일어나며 · 나아가고 물러나는 모든 동작 규정

                       (사회 전반 핵심기능 ← 비언어적 몸동작)

            ② 효

                        부모가 살아있을 때 자녀가 지켜야 할 도덕

                        (가정의 으뜸 덕목)

            ③ 정직    

                        "정직하게 사는 것보다, 거짓말이나 불법을 통해서라도 부자가 되겠다"  40.1%

                        우리 부모들 → 우리 아이 절대 아니다(미국 부모들 → 가능성! - 예방책 강구)

                                         한국투명성기구 10, 20대 2012명 설문조사(2013.01.23)(이용태)

 

            ④ 책임  해야 할 의무나 임무, 일의 결과에 따라 주어지는 의무 

            ⑤ 존중  상대방을 높이어 귀중하게 대함,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

            ⑥ 배려  도와주거나, 보살펴주려고 마음을 씀

            ⑦ 소통 

                        내 뜻을 상대에게 잘 전달하는 것(말하기)과, 상대의 의사를 잘 파악하고(듣기, 경청) 받아들임

                        말하기 < 듣기(경청)

            ⑧ 협동   

                       서로의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함

                       팀워크 → 시너지 효과

 

 

 

3.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개발해야 할 인성요소는?         (포스코 경영연구원)

        ① 인내       자기 통제력을 발휘하는 것 → 책임 있는 행동이 원천    

        ② 친절       관심·인정·격려의 뜻을 표현하는 것 → 적극적인 경청을 바탕으로 진실하고, 특별하게 칭찬하기

        ③ 겸손       진실하고, 가식이 없으며, 거만하거나 뽐내지 않는 것

                         진정한 나를 아는 것이 겸손

        ④ 존중       타인을 소중한 존재로 대하는 것

                         모두기 소중하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한다는 의식

        ⑤ 이타주의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 전쟁터에서 장교보다 병사가 먼저 식사를 하는 이유

        ⑥ 용서       잘못을 하더라도 책망하지 않는 것

                         잘못을 덮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된 상황을 단호하게 다루되 원망하지 않는 것

        ⑦ 정직       속이지 않는 것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진실을 옹호하는 것

        ⑧ 헌신       자신의 선택에 전념하는 것

                        개인과 집단이 지속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비전을 의미

 

수많은 리더십 이론들이 있지만 위대한 리더가 되기 위한 기장 기본적인 것은 "대접받고 싶은 대로, 상대방을 대접하는 것"

 

4. 인성교육과 탈무드 talmude  (한무룡)

        - 탈무드  총 20권 1만 2000쪽 (우리나라 3,160가지 4천만 권 보급)

        - 왜,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

                · 이스라엘 국토 50% ↑ 사막 → 상업 필연적 발달 →잘하고, 전래 방법은?

                · 구전 → 서기 500년경부터 기록으로 남김(구전 전래 - 정확성↓ 문제, 내용 늘어나)

                · 인성, 인성교육 원류 = 토라(구약성경)

                · 실용적(인생 교본), 상업적(상업 교본) → 인성교육, 동시에 장사 잘하는 성품을 가르치는 교육

 

         - 유대인 성공 비결 "유대인은 '전민족'이 탈무드를  '평생 반복 학습(몇천 년 종교적, 관습, 전통의 힘으로)'한다"

                → 탈무드 내용이 핏줄을 타고 흐르게 한다(생활 속에서 자연히 나타남)

         - "허리를 숙이지 않으면 동전(구약성경 토라 - 진리)을 주울 수 없다"(손님에게 공손하라)

 

         - 유대인의 자녀 경제교육 (심정섭)

                ① 왜 돈을 벌어야 하는가? (끊임없이 부모와 가정에서 토론 → 안식일의 중요성 - 브레이크, 생각할 시간)

                ② 돈을 버는 목적 → 자선(일자리 창출)을 베풀기 위함(이 세상을 섬기기 위한 것)을 가르친다

                ③ 돈을 벌 때 도둑질하지 마라

                         죽음(하늘의 심판대)

                              질문 1 이 땅에 살면서 도둑질하지 않고, 정의롭게, 공정하게 거래했느냐?

                                        한때 먹었던 우물에 흙을 던지지 마라

                                        ( 악덕 사장, 토사구팽, 동종 차리기 ×, 남들이 안 한 영역 진출 ← 일 배우고, 월급 받음)

                                        주인 없는 물건 → 일정기간 터치 금지

                                        * 학생 커닝 ×, 부풀려 달라 ×

                              질문 2. 이 땅에 살면서 아이를 낳고, 길렀느냐? 

 

                          눈에는 눈 이에는 이(과잉 보복 금지)

                               손해보상 → 새것 사주고, 애착 보상 20%

                                5가지 차원의 온전한 보상(따옴 - 우리나라 보험 보상의 원리)

                                      ⓐ 상처 보상

                                      ⓑ 치료받을 수 있는 비용 보상

                                      ⓒ 노동 손실분 보상

                                      ⓓ 아픔(물리적 고통) → 비용으로 보상

                                      ⓔ 정신적 보상(창피, 심미적)

               ④  도둑질하지 말라

                         땀 흘려 노동하고, 남자는 하나의 손기술을 가지라(유대인 불안정 - 어디 가든 먹고살 수 있어)

                         스피노자(유대인 철학자) 렌즈 깎는 기사(보석가공, 세공)

               ⑤ 혼자 벌기보다 공동체적으로 힘을 모으라

                         여럿 공동 빌딩 구입 → 노른자위 - 가장 어려운 사람에게 줌 

                         담합은 아니지만 출혈경쟁 금지(문제없는데 거래처 변경 ×, 흠집 내기 ×, 덤핑 치기 ×)

                         성공할 수 있는 그릇의 차이 → 서로 보완

                         불난 가게 → 도움 성금 - 피해액보다 ↑(또 불낼까?)

 

 

인성교육(새 습관 만들기-이용태 회장)

나의 인생 헌장(인생설계) 1-3-10 모델 31분

유튜브 강의를 보고(듣고), 자신의 인생 헌장을 작성(설계)해, 다음 강의 시작 전에 제출하시오

https://youtu.be/UnlRa1x9QO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