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직업!!
1. 앞으로 15년 내에 화이트칼라 직종 80% 사라질 것
"미래를 경영하라"저자, 톰 피터스 Tom Peters
2. 2030년까지 지구 인구 80억 명 중, 절반은 일자리를 잃을 것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Thomas Frey
3. 모바일뱅킹 확산으로,
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변화가 가장 큰 산업이 될 것이며,
2020년 내에 은행 지점이 대부분 사라질 것
싱귤래리티 대학 Singularity University
4. 대기업주도 경제는,
혁신을 내세운 스타트업(Start up)의 도전에 밀려 2025년에 막을 내리고,
미국 근로자 34%는 프리랜서가 될 것이다
프리랜서 CEO 자질, 리더십 시스코 Cisco
5. 빅데이터가 의사의 80%를 대체할 것이다
전 마이크로시스템즈 창업자 / 벤처투자가
비노드 코슬라 Vinod Khosla
6. 공립학교 없어지고, 교육의 공장형 모델이 교체되면서
2030년에는 교사마저 사라질 것이다
세계 미래학회 World Future Society, WFS
7.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 ;
판사(판례 데이터 축적 - 빅데이터, 운용. 판단),
회계사 · 세무사(법 절차만 알면 누구나 가능)
텔레마케터, 부동산 중개인, 자동차 엔지니어, 기계기술자,
비행기 조종사(자동차 운전사),
항공학자, 경제학자(데이터 축적 운용 예측), 보험심사역 등
옥스퍼드대학 "고용의 미래" 보고서 중에서
칼 프레이 Carl Frey, 마이클 오스본 Michael Osborne
↔ 기득권의 조직적 ·고의적 지연, 저항 문제 존재
미래의 대학과 인재
1. 인간 직업 → 로봇 · 인공지능 대체
향후 10년의 변화가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클 것. 빌게이츠
2. 인공지능(AI)이 5년내로(2028년),
인간이 치르는 모든 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 것
인공지능 → 이미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을 일방적으로 이김,
그후 누구도 인공지능 못 이김
(변호사, 의사고시 포함)
(스텐퍼드대 경제포럼)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
3.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 ( → 인간의 직업)
------------------------------------
- 고도의 직관력
- 새로운 곳을 서로 연결하는 창의성
-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인(설계) 능력
· 스스로 학습하고 · 사고하고 · 판단하는 생각의 힘 길러야 가능
· 정답 없는 이야기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 · 토론 - 탈무드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와 같은 수준의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 엘버트 아인슈타인
-------------------------------------
4. 현재 대학 형태 → 짧으면 20년, 길게 50년 뒤
몇 개의 상징적인 곳만 남고 소멸 → 마이크로 칼리지 Microcollege 로 바뀔 것
- 3 무대학(캠퍼스 ×, 도서관 ×( → 가상도서관), 교수 / 강의실 × )
- 단위 학습 / 자기 주도 학습 / 나노 학습 시대 (핵심만 교육)
- 짧은 터울로 급변하는 필요 직업능력을 단기간 · 집중 · 맞춤형 교육
← 준비된 교육(지금의 교육)의 한계
5. 미래에 학벌이 성공에 중요 요소 아닐 이유
- 누구나 장소 구애 없이 대학 지식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 온라인 교육 "무크"(2016 / 1,800 강좌 / 학생수 7,000만 명)
← 우리나라는 교육법으로 막고 있는 중임
- 누구나 아이디어 있으면, 원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 창업가능
↔ 대학은 인맥(학연)을 만드는 곳? ×
6. 어떤 학교에 가야 하나? → 어떤 자질(어떤 학과)을 길러야 하나?
→ 적성 연계 학과 ( 열심히 하는 사람 〈 재미있어하는 사람 〈 미친놈 )
↔ 적성 배제 - 자신 불행, 사회에도 악영향
7. 기술(로봇, 인공지능)이 잘 못하는 분야 교육해야
(혁신적, 창의적 활동이나 흥미로운 질문)
지금 교육 → 순종적인 사람 만들기
(창의적인 사람 ×, 건빵으로 만들기, 삶은달걀과 프라이)
MIT 앤드류 맥아피 Andrew McAfee 교수
↔ 눈치 빠르고 순종적인 사람 출세
8. MIT 미디어랩 (2011년 - 연구소장 이토 조이치)
· 기술개발 내용 인터넷 중계 (무조건 공개 → 더 새로운 것으로 나아가기 위해)
· 규율 깨기 (창의력 발휘의 걸림돌),
· 평생 유치원 (놀이 집중, 자유로운 생각, 탐험 시간 길게 갖기)
· 자기 적성에 의한 인재들로 제한 (배제 → 생각 ×, 일하기 싫고)
9. 권력에 도전하고, 스스로 생각하라
하버드대학 심리학자 티모시 리어리 Timothy Leary
→ 권력에? (지금 상황에 두려움 없이)
10. 빌 게이츠 가문의 교육관
-------------------------------------------------
- "TV를 보지 않도록 하고 책 읽는 시간을 늘려
'스스로 생각하는 법' 기르게 하려고 애썼다"
- 컴퓨터 게임 / 스마트폰 사용 제한 (14세까지 금지) → 가문의 교육법
변호사, 빌 게이츠의 아버지 던 빌 게이츠 저서
'게이츠가 게이츠에게(Showing up for life)'에서
------------------------------------------------
11. 빌 게이츠가 모교 후배들에게 하는 조언 - 마운틴 휘트니고등학교 연설 발췌
→ 재정리, 박근실 생각을 더함 ( '17. 02. 01)
------------------------------------------------
① 삶이란 원래 공평하지 않다. 그것에 익숙해져라
- 좌절 ×, 포기 ×. 한 발짝 더 뛰기, 한 시간 더 공부하기
- 남과 같이해서는 남남보나 나을 수 없다
- 나보다 훨씬 능력이 많은 사람도 많다
② TV는 현실이 아니고, 현실에서는 커피숍에서 죽치고 있으면 안 된다
- 뉴스, 다큐, 교양, 역사드라마 ○
- 얼굴 검댕 묻은 사람 ← 본 사람이 얼굴 씻는다
· 연속극 ? → 다투고 · 속이고(허위, 조작) · 질서 깨고
→ 무신불립 無信不立( → 각자도생) = 사회 붕괴 초래
③ 궂은일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마라. 그것의 다른 이름은 기회다
- 새로운 경험,
- 기존 지식과 연결 → 새로운 생각으로 발전 가능성 ↑
- 젊어서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 (우리나라 속담)
④ 실패는 남의 탓이 아니다 → 잘못으로부터 교훈을 배워라
- 자기반성 (실패 속에서 자기와, 성공의 씨앗을 보는 눈)
- 친구 때문에 ? → 그런 친구 지금껏 사귄 본인 책임
- 성공한 사람 = 실패를 많이 한 사람
------------------------------------------------
12. 엘빈 토플러 Alvin Toffler 미래전략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2006)
------------------------------------
- 새로운 공간 확보 Stretching Space
- 새로운 속도 만들기 Rearrange Time
- 기존 지식 의심 Re-trust Knowledge
· 시간 + 공간 + 지식의 조화
· 전략 원천 → 절박감(간절함)
파부침주(破釜沈舟 솥을 깨고, 돌아갈 배를 가라 앉히고)
배수진 (背水陣)
· 전략은 늘 조정되어야 ↔ (현실에서)쉽지는 않아 (스트레스 ↑)
· 손자병법의 2,500년 전 전승 전략과 동일
남들이 생각 못한 시간에
/ 남들이 들어가지 못한 공간으로
/ 나만의 속도로 파고든다
-------------------------------------
13. 효율적인 국공립대학 재편(박근실 의견) 방안
------------------------------------
- 사립대의 다수개설학과, 일반적인 학과 폐쇄(중복, 세금 낭비)
- 사립대 미 개설(새로워서, 낯설어서, 돈 안돼서 ) 학과,
선도해야할 미래(4차 산업 - 학생들 주저) 학과 신설 또는 유지, 확대
- 사립대 인기↓ 학과(기초과학, 기반학문 - 수학 · 화학 · 물리학 등) 투자, 증설
- (교육 특별세)잉여세금 수입 → 교육 정상화 투자
· 대학 반당 학생수 20명 ↓
· 반당 학생수 축소에 따른 시설보완
-------------------------------------
14. 4차 산업시대 인재상
14-1. 4차 산업시대
-----------------------------------
- 초고속화 (현재 속도의 10 ∼ 6,000배 ↑)
- 초연결화 (네트워킹, 커뮤니케이션, 인간과 기계의 연결)
- 초지능화 (인간 능력 초월)
AI → 공부할 것을(1억 개) 100만번 반복 학습 가능
-----------------------------------
14-2. 4차 산업시대 인재상
-----------------------------------
- 융합 인재(여러 학과를 이수한) → 창의력, 리더쉽, 인성 ↑ 가능성
- 창의적 인재(창의력, 상상력, 실행력)
- 의문형 인재(지식 · 암기 · 수용 × → 질문하고 답하는 ○ )
· 왜?
· 의심할 줄 모르는 것은 공부를 하지 않아서이다.
· 공부하면 반드시 의문이 생겨난다" 장자
- 협력하고 함께 일하는 인재 → 벽 없는 사회
- 문제 해결형 인재 (어떻게 ?)
- 감성형(배려하고, 따뜻하고) 인재 (AI = 반감성형)
------------------------------------
15. 구글 Google 인재상 (세계 최고 혁신기업)
-----------------------------------
- 여러 지식 융합 · 응용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의 인재
- 현장에서 협업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 메타인지 능력(종합적 · 통합적 사고)
- 주인의식(책임감)
- 지적 겸손
-----------------------------------
16. 21세기 인재의 역량 (21st century skill, 4C)
-----------------------------------
- 소통(communication)
- 협업(collaboration)
-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기존 지식을 의심
- 창의성(creativity)
-----------------------------------
17. 한국과 미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중산층의 개념
------------------------------------------------------------------------------
한국 국민(외적 조건 중시) 미국 국민(내적 성숙 중시)
------------------------------------------------------------------------------
30평 이상 아파트 자신의 주장에 떳떳
월급여 500만 원 이상 페어플레이
2,000cc 이상 자가용 사회적 약자 돕기
1억 원 이상 예금잔고 보유 부정, 불법에 저항하는 용기
연 1회 이상 해외여행 정기적인 비평지 읽기
(늘 공부, 사회 변화를 보는 눈 밝히기)
---------------------------------------------------------------------------------
미국 국민들의 수준도 많이 흔들리고 있음을 뉴스 등을 통해 짐작됨
18. 인생의 3대법칙?
① 세상에 공짜란 없다(노동과 댓가)
② 세상에 비밀은 없다(감춰진 시간의 길고 짧음만 있을 뿐)
- 상대가 무지인 경우는 숨김, 거짓말 가능
③ 인생에 정답은 없다
19. 가난보균자
① 한방을 노린다
- 티끌은 모아도 티끌? → 태산
- 사기꾼들의 먹잇감(욕망 자극에 넘어가)
- 대박은 없다
(과거를 미루어, 미래의 꿈을 그리며 현재를 열심히 산, 어느 순간의 결과물)
② 삶의 비만도가 높다
- 게으름 · 나태함
손을 게으르게 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잠 10 : 4)
- 뒤로 미루는 습관
③ 월급에 취해산다
- 어떻게든 되겠지(안주)
- 자기계발 ×( ← 인생무상人生無常 - 항상 변한다)
④ 시간이 없다
- 시간관리능력 ↓
- "삶의 비만도가 높다"와 연관 됨
- 보이(걸) 스카우트 구호 "준비"
'학생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이시유치원 사례정리(정리중) (0) | 2017.05.25 |
---|---|
일본 유아교육 토리야마보육원 요코마네교육법(요약정리중) (0) | 2017.05.19 |
물, 뱃맨갤리지 (0) | 2013.11.08 |
단동십훈(유아 놀이) (0) | 2013.10.07 |
[스크랩] ▣ 신체내 오장육부와 12時와의 관계도 (펌자료) (0) | 201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