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아교육 토리야마보육원 요코마네교육법
스웨덴 교육법(모토)
0∼5세 과보호 ×
본래 가진능력 → 스스로 찾아내는 힘 길러주기
환경 만들어줌 → 스스로 모든 일(선생 = 관찰, 응원 ↔ 강요 = 의욕↓)
좋아하는것 / 쉬운것부터 - 스스로 목표, 칭찬격려 → 어렵고 복잡한 것
오전 교육(스스로) 오후 체육활동(다른 보육원보다 20배↑)
맨땅 - 맨발활동(균형, 운동신경↑- 뇌자극↑- 학습능력↑, 집중력↑)
학생 의욕↑ 4대 스위치
-----------------------------------------------
1. 아이들은 경쟁하고 싶어한다
맨발달리기 - 능력에 맞게 경쟁 / 칭찬응원
주판(5세 - 1급정도), 암산(5세 - 1급정도)
2. 칭찬과 인정을 받고싶어한다
기계체조(물구나무걷기, 브릿지자세) / 뜀틀(5세 - 10단까지)
6세이전 운동신경↑- 평생사용
3. 흉내내고 싶어한다
3세 자립심 키울나이
3∼5세 소리구분, 음감교육 (눈가림, 악보없이, 피아노소리듣고, 건반 따라누르기)
4세 악보없어도 악기연주, 작곡
4. 조금 더 어려운 것을 하고 싶어한다
2세 글자교육(가로선긋기 → 세로선긋기 → 복잡한 것으로)
3살 글자쓰기(쉬운, 짧은, 그림 많은 → 어려운)
읽기(5세 1,000권 정도)
5세 일기쓰기(선생 - 맞춤법 점검) - 작문실력↑
------------------------------------------------
체육활동
---------------------------------------------
물놀이 정서, 운동
진흙놀이 아토피, 알레르기, 감성 풍부
모래놀이
월/2회 하이킹(낮은산 → 높은산 - 인내 끈기↑, 징검다리 건너기)
---------------------------------------------
'학생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 지연 대처방법 (0) | 2017.10.17 |
---|---|
세이시유치원 사례정리(정리중) (0) | 2017.05.25 |
미래의 직업변화와 대학교육 (0) | 2016.11.29 |
물, 뱃맨갤리지 (0) | 2013.11.08 |
단동십훈(유아 놀이) (0) | 2013.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