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의 변화 !!
1. 앞으로 15년 내에 화이트칼라 직종 80% 사라질 것
"미래를 경영하라"저자, 톰 피터스 Tom Peters
2. 2030년까지 지구 인구 80억 명 중, 절반은 일자리를 잃을 것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Thomas Frey
3. 모바일뱅킹 확산으로,
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변화가 가장 큰 산업이 될 것이며,
2020년 내에 은행 지점이 대부분 사라질 것
싱귤래리티 대학 Singularity University
4. 대기업주도 경제는,
스타트업(Start up)(→혁신)에 밀려 2025년에 막을 내리고,
미국 근로자 34%는 프리랜서가 될 것이다
프리랜서 CEO 자질, 리더십 시스코 Cisco
5. 빅데이터가 의사의 80%를 대체할 것이다
전 마이크로시스템즈 창업자 / 벤처투자가 비노드 코슬라 Vinod Khosla
6. 공립학교 없어지고, 교육의 공장형 모델이 교체되면서
2030년에는 교사마저 사라질 것이다
세계 미래학회 World Future Society, WFS
7.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 ;
판사(판례 데이터 축적 - 빅데이터, 운용. 판단),
경제학자(데이터 축적 운용 예측) 회계사 · 세무사(법 절차만 알면 누구나 가능)
텔레마케터, 부동산 중개인, 자동차 엔지니어, 기계기술자,
비행기 조종사(자동차 운전사), 항공학자,
옥스퍼드대학 "고용의 미래" 보고서 중에서
칼 프레이 Carl Frey, 마이클 오스본 Michael Osborne
↔ 우리나라 뒤늦게 바뀔것임(기득권의 조직적 ·고의적 지연, 저항 문제 있슴)
미래의 대학과 인재
1. 인간 직업 → 로봇 · 인공지능으로 대체 (AI 상담사 운영중)
향후 10년의 변화가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클 것
빌 게이츠
2. 인간 직업(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
------------------------------------
1. 고도의 직관력
2. 새로운 곳을 연결하는 창의성
3.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인(설계) 능력
* 스스로 학습하고 · 사고하고 · 판단하는 생각의 힘 길러야 가능
* 정답 없는 이야기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 · 토론 - 탈무드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와 같은 수준의(지금의 수준)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 엘버트 아인슈타인
-------------------------------------
3. 현재 대학 형태 → 짧으면 20년, 길게 50년 뒤
몇 개의 상징적인 곳만 남고 소멸할 것 → 마이크로 칼리지 Microcollege 형태로 바뀔 것
- 3 무대학(캠퍼스 ×, 도서관 ×(가상도서관), 교수 / 강의실 ×)
- 단위 학습 / 자기 주도 학습 / 나노 학습 시대(핵심만 교육)
- 짧은 터울로 급변하는 필요 직업능력을 단기간 · 집중 · 맞춤형 교육
← 준비된 교육의 한계
4. 미래에 학벌이 성공에 중요 요소 아닐 이유
- 누구나 시간 · 장소 구애 없이 대학 지식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 온라인 교육 "무크"(2016년 1,800 강좌 개설 / 학생수 7,000만 명)
← 우리나라는 교육법으로 막고 있는 중임
- 누구나 아이디어 있으면, 원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 창업할 수 있다
↔ 대학은 인맥(학연)을 만드는 곳?
↔ 산림청 자꾸 자격 만들고,
그들에게만(실력은 있으나, 자격 없는 사람 배제) 기득권 부여
5. 어떤 학교(학과)에 가야 하나?
→ 나의 어떤 자질( ↔ 어떤 학과 선택?)을 길러야 하나?
→ 적성 연계 학과 ( 열심히 하는 사람 〈 재미있어하는 사람 〈 미친놈)
↔ 적성 배제 - 자신 불행, 사회에도 악영향
← (직종간 임금격차 적어야 개선 가능)
6. 기술(로봇, 인공지능)이 잘 못하는 분야 교육해야
- 혁신적, 창의적 활동이나 흥미로운 질문
- 지금 교육 → 순종적인 사람 만들기 (창의적인 사람 ×)
MIT 앤드류 맥아피 Andrew McAfee 교수
7. 빌 게이츠의 교육관
-------------------------------------------------
"TV를 보지 않도록 하고,
책 읽는 시간을 늘려 '스스로 생각하는 법' 기르게 하려고 애썼다"
- 컴퓨터 게임 / 스마트폰 사용 제한(14세까지 금지) → 게이츠 가문의 교육법
변호사, 빌 게이츠의 아버지 던 빌 게이츠의 저서
'게이츠가 게이츠에게(Showing up for life)'에서 인용
------------------------------------------------
8. 빌 게이츠가 학생들에게 하는 조언 - 마운틴 휘트니고등학교 연설 발췌
→ 재정리, 첨가'17.0201(박근실 주장 내용 일부)
------------------------------------------------
1. 삶이란 원래 공평하지 않다. 그것에 익숙해져라
- 좌절 ×, 포기 ×. 한 발짝 더 뛰기, 한 시간 더 공부하기
- 남과 같이해서는 남보나 나을 수 없다
- 나보다 훨씬 능력이 많은 사람도 많다
2. TV는 현실이 아니다, 커피숍에서 죽치고 앉아있으면 안 된다
- 뉴스, 다큐, 교양, 역사드라마 ○
- 연속극 × → 물고 띁고 조작(싸우고), 신뢰붕괴, 각자도생
→ 정신적 황폐화, 후진국으로 가는 길(박근실 주장)
3. 궂은일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마라. 그것의 다른 이름은 기회다
- 새로운 경험과 지식
- 기존 지식과 연결 → 새로운 생각 유발 가능성 ↑
- 젊어서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
4. 실패는 남의 탓이 아니다 → 잘못으로부터 교훈을 배워라
- 자기반성(실패 속에서 자기와, 성공의 씨앗을 보는 눈 키워져)
- 친구 때문에? → 그런 친구 사귄 본인 책임
- 성공한 사람 = 실패를 많이 한 사람
------------------------------------------------
9. 엘빈 토플러 Alvin Toffler 미래전략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2006)
------------------------------------
1. 새로운 공간 확보 Stretching Space
2. 새로운 속도 만들기 Rearrange Time
3. 기존 지식 의심 Re-trust Knowledge
- 시간 + 공간 + 지식의 조화
- 전략 원천 → 절박감 파부침주(솥을 깨고, 돌아갈 배를 가라 앉히고)
- 전략은 늘 조정되어야 ↔ 쉽지는 않아
- 손자병법 2,500년 전 전승 전략과 동일
남들이 생각 못한 시간에 / 남들이 들어가지 못한 공간으로 / 나만의 속도로 파고든다
-------------------------------------
최근 사회의 변화 (인재상)
--------------------------------------------------------------------------------------
기존사회 최근사회
-------------------------------------------------------------------------------------
재능인재 발굴 양성 - 완성인재 선발(경력 ↑)(송가인, 임영웅)
실력 + 능력있는 인재 - 인성(성숙한 인재)→ 사회 인간관계 80% >실력 20%
- 융합인재(창의성 ↑) · 여러분야 전공자
· 동양 + 서양 문화 경험자
· 인문사회학 + 공학 전공자
-------------------------------------------------------------------------------------
최근 사회의 변화 (사회의 변화)
- 가속되는 변화속도 30년 단위→ 10년단위 → 년간 단위(학생간에도 세대차이)
- 4차산업사회(일자리 감소, 수입증가)
- 집단주의 → (집단 + 개인주의) → (집단+개인) 이기주의 = 전체불행 초래
- 평등 · 수평화 (남성과 여성, 교수와 학생, 부모와 자식, 부부)
- 있는사람 / 없는사람 격차 심화(조정 가능성 - 정부 할일)
· 세금 - 있는사람 안무서워해 → 묵인, 합법적 탈세, 상대적 세금 미미
· 임금 조정(노조활동 - 고난) 어려움 → 있는사람들의 견제, 없는사람들의 무지
- 직업변경
· 1∼2회 / 평생-정년 (공무원, 국영기업 , 특수 전문직업)
· 일반인 - 7회이상 / 평생,
· 투잡
------------------------------------------------------------------------------------
삶의 변화
- 생산적인 삶(벌기)O ↔ 소비적인 삶(쓰기) X
- 잘하는 일(하고싶은) 일(소질 살리는)하기 + 즐기며 살기(없는 사람은 곤란)
- 없는 사람은 어려워(없는 사람들에게도 천재, 노력자는 가능)
→ 없는 사람이 하고픈 일하고 즐기며 살려면 → 비겁하고 추해져야
------------------------------------------------------------------------------------
초중고와 대학교육의 차이점
-----------------------------------------------------------------------
초중고 대학교육
-----------------------------------------------------------------------
나 중심 "나" 알기(너 자신을 알라)
가정학교 사회(다양한 친구 · 상하관계)→ 책임 · 의무 동반
수동적 일하기 (근로의 존귀함)
(마지못해, 안하면 안돼?) 능동적(스스로)
------------- -----------------------------------------
선생님 · 교실 교수님 · 강의실
배운다(지식) / 구한다(어떻게?, 왜? - 생각)
/모르면 묻는다 찾는다(개선, 발전 / 창의력)
정해진 과정과 답 여러과정과 여러 답 중 선택
1 + 1 = 2 1 + 1 = 2, 0, -3, 10
--------------------------------------------------------------------
유튜브 오바마 대통령 연설(한국 교육의 문제점)
평등과 불평등 (공정과 불공정)
가장 소중한 투자 → 자신 = 가장 큰 자산(워린 버핏)
---------------------------------------------------------
1. 공부(지식 함양) → 재산(잃기 쉽고)보다 지식(빼앗아가기 어려워)을 물려주라
2. 경험(돈보다 일 우선, 일을 좋아해야 - 재미)
→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고생 ↑ - 새로운 앎, 또 다른 느낌 ↑)
3. 실패 두려움 × (실패 - 좋은 경험, 성공과정 중 하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공부를 잘하는 방법 중 일부
뇌와 기억 관계
--------------------------------------------------------------
- 전두엽 의식활동 1천억 개의 뇌세포는 약 100조 개의 시냅스를 형성하고
- 해마
- 기억중추(단기 기억 / 장기기억 조정 역할)
- 낮 입력정보 → 잠자기( → 전두엽 전달)
- 해마 단기 기억 → 장기기억으로 보낼 때의 판단기준
- 자극의 세기 정도(강한 자극)
- 반복 정도(많은 반복)
- 편도체 → 감정 - 두려움(가장 우선), 슬픔, 즐거움...
- 스트레스 ↑ 부신 겉질 - 코티솔 분비 (편도체에 영향 → 전두엽 기능 ↓ - 기억 ↓)
-----------------------------------------------------------------
기억 메커니즘
에빙하우스 망각 이론
--------------------------------------------------------------------
- 기억은 시간에 반비례
20분 후 48% 소실
경과에 따라 지속 소실
- 소실 지연 → 적절 시점 반복 기억(복습)이 중요
- 반복 기억 소요시간 점차 짧아져
10분 후 복습(머릿속 회상) - 1일 기억,
1일 후 복습 - 1주일 기억,
1주일 후 복습 - 1달 기억,
1달 후 복습하면 - 6개월 이상 장기기억
- 첫 복습 시간 늦으면 어려워져(20분 이내)
- 공부하고 나서 쭉 한번 떠올려 보기(문재인 대통령)
-------------------------------------
기억 관련 명언
---------------------------------------
- '기억술이란 주의(관심)를 기울이는 기술이다' - 영국 작가 사무엘 존슨
- 기억능력 = 기존 지식과 관련 정도(연결↑ ) + 관심 정도(흥미 ↑)
- ↔ 무관심
심부재언 시이불견 心不在焉 示以不見 마음에 없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는다
---------------------------------------
(공부) 집중하는 방법 출처 김경일 교수(옮긴이 일부 수정)
-------------------------------------------------------------------------------------
1. 멀티태스킹(여러가지 동시에 같이 하기) 금지( ← 인간은 멀티테스킹 못해, 스위칭은 어렵지만 가능)
- 음악 듣으며 공부하기
- 먹으며(껌 씹으며) 공부하기( ← 정신 분산 정도는 적어도 공부 효과 20% ↓)
- 카페에서 공부하기( ← 잘될 수도 있지만, 깊이 얕아져)
- 증명 실험(1)
① 파랑(몇 개) 사각형과 빨강(하나) 사각형 중 빨강 사각형 찾기 (조건 1개 → 쉬워)
② 파랑 사각형 + 파랑 원형 / 빨강 사각형 + 빨강 원형중 빨강 원형 찾기(조건 3개 → 어려워)
- 증명 실험(2) 스트룹 효과 stroop effect
단어의 의미와 글자색이 일치하지 않을 때 → 색을 말하는 반응속도가 늦어지는 현상
- 증명 실험(3)
"사람의 의지로 나쁜 습관을 없앤다는 것은 허황된 착각이다" → 좋은 습관으로 덮어야 됨
담배 금연(의지력 ↑ → 가능) → 의지력 ↓ - 어떤 일에 집중 / 화날 때 → 다시 흡연
- 증명 실험(4)
야구방망이와 야구공 합쳐서 1달러 10센트이다. 야구방망이가 공보다 1달러 더 비싸다
야구공은 얼마일까? 10센트 / 야구방망이 1달러 5센트, 야구공 5센트
· 1달러 10센트 → 나도 모르게 동시인지(정보 1개 빼버림)
· 읽기 폭이 좁은(reading span) 난독증 환자
(정답 맞힐 확률 ↑ - 또박또박 읽음, 오답(10센트) 떠올라도 다시 한번 생각)
(글 더 작게 하거나, 흐리게 하거나 → 또박또박 읽음 / 강연중 목소리 ↓ - 조용해짐)
- 증명 실험(5) 직전의 경험(무관한 것이지만)에 지배당함
(무관하더라도 직전의 일을 수월하게 해낸 경험 → 과도한 자신감)
· 시합 강한 팀 만나 고전 예상 → 경기 직전 선수에게 쉬운 일 해내게 하기 → 자신감 회복
· 시합 자만감 가지면 안 될 때 → 첨 해보는 일 시킴(천천히 · 어렵게 하기 → 겸손한 마음 갖음)
· 훈련병 바느질 명찰달기(바늘 · 실 · 명찰) → 진정효과, 겸손(규칙 순종)
2. 공부방에 정신 분산 요인 치우기( → 심리적으로 편안한 환경)
- 음향기기 · 핸드폰 · 게임기
- 필요 없는 물건(어질러진 여러 가지 책들)
3. 잠 잘 자기(집중력 ↑)
- 강의실에서 피곤하지 않음(몽롱 ×, 커피 의지 ×)
- 강의실(도서관) 취침 → 공부 포기 ( 못 참을 때 토막잠 → 효과)
- 잠 ↓ → 지적 활동에 고문
--------------------------------------------------------------------------------------
기억 ↑ 다섯가지 방법 5-1
-----------------------------------------------------
반복(가장중요) / 집중(몰입)
판매왕 / 1등의 특징 기억 잘하는 사람들(?)은 반복적 노력을 게을리 않는다
고객이름 외우기
① 이름 + 이미지 연결
② 대화중에 두세번 이름 부름
③ 헤어질때 이름 부름
④ 헤어진후 기록(메모) 남김
⑤ 저녁에 기록(메모) 보며 시연
⑥ 이튿날 또 기록(메모) 시연
⑦ 주말 - 그 주에 만난 사람 전체 시연
⑧ 매월 모두 시연
----------------------------------------------------
기억↑ 다섯 가지 방법 5-2
--------------------------------------
최대한 많은 감각 동원
- 소리 내어 읽기(눈+입, 하나의 단어로 완성)
지용성 비타민 A, D, E, K (아데크)
- 내 몸에 근육 표기(눈+손+피부)
- 연결고리 만들기(꼬리물기)
원숭이 똥구멍은 빨개 →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 맛있는 건 바나나-바나나는 길어
→ 길으면 기차-기차는 빨라
→ 빠르면 비행기 비행기는 높아
→ 높으면 백두산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3
------------------------------------
정서(감정)의 활용 - 감정 다스리기
- 스트레스 ↓, 집중 ↑하여
- 머릿속 - 백지 만들기 → 써나가듯 채워 나가기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4
-------------------------------------
나와 관련된 것 연관 짓기(경험 풍부 → 기억 ↑)
화투 섰다→숫자 외기(꼬5 꼬5 장 10 집고 ×끝)
얼자새끼(얼라는 한국말로 자뼈, 자뼈는 새끼손가락 쪽)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5
-------------------------------------------------------------------------------------
스토리(이미지) - 정보 가공
--------------------------------------------------------------------------------
숫자 외기(차 번호 전화번호 등)
8158 → 팔 하나가 오버했다
5039 → 오빠 삼구 시포
-------------------------------------------------------------------------------
앞머리 글자만 외기 - 제1군 감염병(6종, 옛날에)
콜세장파간장
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프스, 파라티프스, A형간염,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앞머리 글자끼리 연결하여 외기 - 감각수용기
통자가 아파 루온과 함께 냉크피를 마셨다
마초는 빼고
통각-자유종말, 압각-파치니 소체, 온각-루피니 소체
냉각-크라우제 끝망울, 촉각-마이스너소체
-----------------------------------------------------------------------------
감염병 외기(제2군감염병 12종, 옛날에)
수홍이가 풍파를 만나 디폴비하고, 폐인이 된지 백일이 됐시유
수두, 홍역, 풍진, 파상풍, 디프테리아, 폴리오, B형간염,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백일해, 유행성이하선염,
--------------------------------------------------------------------
조직화 / 범주화(비슷한 것 끼리 그룹핑)
사과, 쥐, 딸기, 자동차, 호랑이, 비행기, 바나나, 곰, 트럭, 귤
- 의미로 범주화(익숙한것 기준)
과일 사과, 딸기, 바나나, 귤
운송수단 자동차, 비행기, 트럭
동물 쥐, 호랑이 곰
- 글자수 범주화
한글자 - 쥐 곰 귤
두글자 - 사과 딸기 트럭
세글자 - 자동차 호랑이 바나나 비행기
-----------------------------------------------------------------------------
여러 개 한 번에 외울 때 → 전체 몇 개?(누락방지)
-----------------------------------------------------------------------------
스토리(그림)로 연결하기 linking method(1)
'산 · 물 · 강아지 · 아이스크림 · 자전거'(5)
산아래 물이 흐르고 물에서 강아지가 헤엄치고 아이스크림 먹는 아이가 자전거 탄다
--------------------------------------------------------------------------
스토리로 외기(2) 고압가스용기 색상(6)
탄산-청색, 산소-녹색, 수소-주황, 암모니아 - 백색 염소 - 갈색, 기타 - 쥐색 LPG
청탄산 산록에서 수주잔 기울이니 백암산 염소가 갈색으로 보이더라
---------------------------------------------------------------------------
스토리로 외기(3) 가루비누 · 꿀 · 상추
거품 속(가루비누)에서 벌이 튀어나와 꿀 따러 상추밭으로 가다
---------------------------------------------------------------------------------
공부 필수 장비(5)
1. 독서대
------------------------------------
- 책 / 눈 거리 일정 유지(초점 맞추기 쉬움 - 피로 ↓)
- 일자목 → 거북목 예방( → 목디스크)
- 상체 과도한 굽힘, 가슴 좁아짐 조정(미용 · 건강문제)
------------------------------------
2. 물병(물)
--------------------------------------------------
- 기분 전환
- 인체 수분 부족(갈증) 해소 (2.0 ∼ 2.5ℓ / 일 소요)
- 수분 부족을 배고픔으로 인식 방지 (군것질 → 비만 우려)
- 재질
· 플라스틱병 - 온수 곤란(플라스틱 성분 용출) - 냉수만
· 유리병 - 위생적이나, 무겁고, 취급 불편(깨짐)
· 스텐(추천) - 가격 고가이나 온 · 냉수 가능, 용기 성분 용출 ↓
----------------------------------------------------
3. 무릎담요(드레핑 dreaping)
--------------------------
· 신체부위 가림, 보온
· 토막잠 - 이불, 베개 역할
· 차갑고, 딱딱한 의자 - 방석 대용
· 일부 제한적 - 여름, 남학생
---------------------------
4. 필기도구
-----------------------------------------------------
볼펜 속기용 1.0mm
· 먹색 일반 필기
· 청색 일반 필기 대용, 중간 중요 필기. 먹색과 구분 없이 쓰기도 함
· 적색 중요사항 필기(tip)
-------------------------------
연필 4HB - 강연 · 강의 등 받아 적기 - 내용 불확실 가능성 ↑ - 필기
- 정서 필요한 / 부정확한 것들,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 밑줄 치기(글씨보다 옅게, 키워드에만)
-----------------------------------------------------
효과적인 필기 방법
-----------------------------------
- 최대한 빨리 쓰기(속기)
(손에 힘 빼고, 흘림체, 두리뭉실 형태 글씨)
속기용(1.0) 볼펜 필요(종이 마찰 ↓, 글자 알아보기 ↑)
- 내가 알아볼 정도의 판독
남? ×, 공용문서 - 컴퓨터 작업(생산)
- 중요 내용에 표기
별표(별☆∼별 다섯☆☆☆☆☆ 중요도에 따라)
밑줄(연필로, 가늘게, 옅게, 한 줄만 ← 글보다 진하거나 도드라짐 ×)
부호 표기 - ?, !, √, (), / 등.
------------------------------------
5. 노트
------------------------------------
일반 노트 A4 1권(항상 소지, 날짜순, 학습 이외의 것도 기록)
포스트잇 책의 1/4, 책의 1/8 크기(관련 내용 옆에 메모 내용 부착)
------------------------------------
6. 책 보기 및 분실 방지
-----------------------------------------
찾아보기표 빠른 찾기 목적
목차 / 중요 단원 순차 제목 요약 붙이기
필요 부분(리포트, 시험...) 표시하기
비표 분실 방지
일정 페이지 관인(도장) 찍기(도서관 장서)
아랫 단면 이름 쓰기(도장) / 표지에 이름쓰기
-----------------------------------------
'학생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자료(유아성장 단계/분리불안) (0) | 2020.11.18 |
---|---|
틱(Tic) 장애 (0) | 2017.10.17 |
언어발달 지연 대처방법 (0) | 2017.10.17 |
세이시유치원 사례정리(정리중) (0) | 2017.05.25 |
일본 유아교육 토리야마보육원 요코마네교육법(요약정리중) (0) | 2017.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