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학습자료

(충청+인천 RCY 간부 학생 교양교육 ) 대학과 대학생

자연치유캠프 2024. 2. 20. 15:39

미래 직업의 변화 !!
 

1. 앞으로 15년 내에 화이트칼라 직종 80% 사라질 것
                    "미래를 경영하라"저자,    톰 피터스 Tom Peters
 

2. 2030년까지 지구 인구 80억 명 중, 절반은 일자리를 잃을 것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Thomas Frey
 

3. 모바일뱅킹 확산으로,
    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변화가 가장 큰 산업이 될 것이며,
    2020년 내에 은행 지점이 대부분 사라질 것
                     싱귤래리티 대학 Singularity University
 

4. 대기업주도 경제는,
    스타트업(Start up)(→혁신)에 밀려 2025년에 막을 내리고,   
    미국 근로자 34%는 프리랜서가 될 것이다
                       프리랜서 CEO 자질, 리더십  시스코 Cisco
 

 

5. 빅데이터가 의사의 80%를 대체할 것이다
                    전 마이크로시스템즈 창업자 / 벤처투자가     비노드 코슬라 Vinod Khosla
 

 

6. 공립학교 없어지고, 교육의 공장형 모델이 교체되면서  

      2030년에는 교사마저 사라질 것이다
                     세계 미래학회 World Future Society, WFS
 

7. 20년 내에 사라질 직업 ;
      판사(판례 데이터 축적 - 빅데이터, 운용. 판단),  

     

     경제학자(데이터 축적 운용 예측)   회계사 · 세무사(법 절차만 알면 누구나 가능)     
     텔레마케터, 부동산 중개인, 자동차 엔지니어,  기계기술자, 

     비행기 조종사(자동차 운전사), 항공학자, 
                    옥스퍼드대학 "고용의 미래" 보고서 중에서  

                    칼 프레이 Carl Frey, 마이클 오스본 Michael Osborne
 
         ↔ 우리나라 뒤늦게 바뀔것임(기득권의 조직적 ·고의적 지연, 저항 문제 있슴)
 

 

 

 

 

미래의 대학과 인재
 

1. 인간 직업 → 로봇 · 인공지능으로 대체 (AI 상담사 운영중)

     향후 10년의 변화가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클 것
                                                           빌 게이츠
 

 
2. 인간 직업(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
------------------------------------
  1. 고도의 직관력
  2. 새로운 곳을 연결하는 창의성
  3.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디자인(설계) 능력
      * 스스로 학습하고 · 사고하고 · 판단하는 생각의 힘 길러야 가능
      * 정답 없는 이야기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 · 토론 - 탈무드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와 같은 수준의(지금의 수준)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 엘버트 아인슈타인
-------------------------------------
   

 

3. 현재 대학 형태 → 짧으면 20년, 길게 50년 뒤
    몇 개의 상징적인 곳만 남고 소멸할 것 → 마이크로 칼리지 Microcollege 형태로 바뀔 것
          - 3 무대학(캠퍼스 ×, 도서관 ×(가상도서관), 교수 / 강의실 ×)
          - 단위 학습 / 자기 주도 학습 / 나노 학습 시대(핵심만 교육)
          - 짧은 터울로 급변하는 필요 직업능력을 단기간 · 집중 · 맞춤형 교육 

                ← 준비된 교육의 한계 
 

 

 

 

4. 미래에 학벌이 성공에 중요 요소 아닐 이유
      - 누구나 시간 · 장소 구애 없이 대학 지식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 온라인 교육 "무크"(2016년 1,800 강좌 개설 / 학생수 7,000만 명)
              ← 우리나라는 교육법으로 막고 있는 중임
      - 누구나 아이디어 있으면, 원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  창업할 수 있다
              ↔ 대학은 인맥(학연)을 만드는 곳?
              ↔ 산림청 자꾸 자격 만들고, 

                    그들에게만(실력은 있으나, 자격 없는 사람 배제) 기득권 부여
 

 

 

 

5. 어떤 학교(학과)에 가야 하나?

          → 나의 어떤 자질( ↔ 어떤 학과 선택?)을 길러야 하나?
          → 적성 연계 학과 ( 열심히 하는 사람 〈 재미있어하는 사람 〈 미친놈)
                ↔ 적성 배제  -  자신 불행, 사회에도 악영향

                ← (직종간 임금격차 적어야 개선 가능)  
 

 

 

 

6. 기술(로봇, 인공지능)이 잘 못하는 분야 교육해야 

        -  혁신적, 창의적 활동이나 흥미로운 질문  
        - 지금 교육 → 순종적인 사람 만들기 (창의적인 사람 ×)   

                                     MIT 앤드류 맥아피 Andrew McAfee 교수
                      

 

 

 



7. 빌 게이츠의 교육관
-------------------------------------------------
"TV를 보지 않도록 하고, 

책 읽는 시간을 늘려 '스스로 생각하는 법' 기르게 하려고 애썼다"      
    - 컴퓨터 게임 / 스마트폰 사용 제한(14세까지 금지)  → 게이츠 가문의 교육법                 
                변호사, 빌 게이츠의 아버지 던 빌 게이츠의 저서

               '게이츠가 게이츠에게(Showing up for life)'에서 인용
------------------------------------------------
 

 

 

 

 

 

 

8. 빌 게이츠가 학생들에게 하는 조언 - 마운틴 휘트니고등학교 연설 발췌

                                       → 재정리, 첨가'17.0201(박근실 주장 내용 일부)
------------------------------------------------
  1. 삶이란 원래 공평하지 않다. 그것에 익숙해져라
            - 좌절 ×, 포기 ×.  한 발짝 더 뛰기,  한 시간 더 공부하기
            - 남과 같이해서는 남보나 나을 수 없다
            - 나보다 훨씬 능력이 많은 사람도 많다
  2. TV는 현실이 아니다,  커피숍에서 죽치고 앉아있으면 안 된다
            - 뉴스, 다큐, 교양, 역사드라마

            - 연속극 ×  → 물고 띁고 조작(싸우고), 신뢰붕괴,  각자도생

                                 → 정신적 황폐화, 후진국으로 가는 길(박근실 주장)
  3. 궂은일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마라.  그것의 다른 이름은 기회다
            - 새로운 경험과 지식
            - 기존 지식과 연결 → 새로운 생각 유발 가능성 ↑
            - 젊어서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 
  4. 실패는 남의 탓이 아니다 → 잘못으로부터 교훈을 배워라
            - 자기반성(실패 속에서 자기와, 성공의 씨앗을 보는 눈 키워져)
            - 친구 때문에?  → 그런 친구 사귄 본인 책임
            - 성공한 사람 = 실패를 많이 한 사람
------------------------------------------------
 

 

 

9. 엘빈 토플러 Alvin Toffler 미래전략  (부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2006)
------------------------------------
 1. 새로운 공간 확보 Stretching Space
 2. 새로운 속도 만들기 Rearrange Time
 3. 기존 지식 의심 Re-trust Knowledge
        - 시간 + 공간 + 지식의 조화
        - 전략 원천 → 절박감 파부침주(솥을 깨고, 돌아갈 배를 가라 앉히고)
        - 전략은 늘 조정되어야 ↔ 쉽지는 않아
        - 손자병법 2,500년 전  전승 전략과 동일
          남들이 생각 못한 시간에 / 남들이 들어가지 못한 공간으로 / 나만의 속도로 파고든다
-------------------------------------

 

 

 

 

 

 

 

 

 

최근 사회의 변화 (인재상)

--------------------------------------------------------------------------------------

기존사회                                최근사회

-------------------------------------------------------------------------------------

재능인재 발굴 양성             - 완성인재 선발(경력 ↑)(송가인, 임영웅)

실력 + 능력있는 인재          - 인(성숙한 인재)→ 사회 인간관계 80% 실력 20% 

                                                 - 융합인재(창의성 ↑)   · 여러분야 전공자

                                                                                         · 동양 + 서양 문화 경험자

                                                                                         · 인문사회학 + 공학  전공자

-------------------------------------------------------------------------------------

 

 

 

 

 

 

 

 

 

최근 사회의 변화 (사회의 변화)

 

 - 가속되는 변화속도  30년 단위→ 10년단위 → 년간 단위(학생간에도 세대차이)

 - 4차산업사회(일자리 감소, 수입증가)

 - 집단주의 → (집단 + 개인주의)  (집단+개인) 이기주의 = 전체불행 초래

 - 평등 · 수평화 (남성과 여성, 교수와 학생, 부모와 자식, 부부)

 - 있는사람 / 없는사람 격차 심화(조정 가능성 - 정부 할일)

        ·  세금 - 있는사람 안무서워해 → 묵인,  합법적 탈세,  상대적 세금 미미

        ·  임금 조정(노조활동 - 고난) 어려움  → 있는사람들의 견제,  없는사람들의 무지

- 직업변경 

         · 1∼2회 / 평생-정년 (공무원, 국영기업 , 특수 전문직업)

         · 일반인 - 7회이상 / 평생,

         · 투잡

 

 

 

 

 

 

 

 

 

 

------------------------------------------------------------------------------------

삶의 변화    

        - 생산적인 삶(벌기)O  ↔ 소비적인 삶(쓰기) X 

        - 하는 일(하고싶은) 일(소질 살리는)하기 + 즐기며 살기(없는 사람은 곤란)

        - 없는 사람은 어려워(없는 사람들에게도 천재, 노력자는 가능)

            → 없는 사람이 하고픈 일하고 즐기며 살려면 → 비겁하고 추해져야

------------------------------------------------------------------------------------

            

        

 

 

 

 

 

 

 

 

 

 

 

초중고와 대학교육의 차이점

-----------------------------------------------------------------------

초중고                                    대학교육

-----------------------------------------------------------------------

나 중심                                    "나" 알기(너 자신을 알라)

가정학교                                사회(다양한 친구 · 상하관계)→ 책임 · 의무 동반

수동적                                     일하기 (근로의 존귀함)                 

(마지못해, 안하면 안돼?)    능동적(스스로) 

------------- -----------------------------------------

선생님 · 교실                        교수님 · 강의실

배운다(지식) /                      구한다(어떻게?, 왜? - 생각)

/모르면 묻는다                     찾는다(개선, 발전 / 창의력)

정해진 과정과 답                 여러과정과 여러 답 중 선택

1 + 1 = 2                                 1 + 1 = 2, 0, -3, 10

--------------------------------------------------------------------

 

 

 

 

 

 

 

 

유튜브 오바마 대통령 연설(한국 교육의 문제점)

 

 

 

 

 

 

 

 

 

 

 

평등과 불평등 (공정과 불공정)

 

 

 

 

 

 

 

 

 

가장 소중한 투자 → 자신 = 가장 큰 자산(워린 버핏)

---------------------------------------------------------

1. 공부(지식 함양) → 재산(잃기 쉽고)보다 지식(빼앗아가기 어려워)을 물려주라

2. 경험(돈보다 일 우선,  일을 좋아해야 - 재미)

        →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고생 ↑  -  새로운 앎, 또 다른 느낌 ↑)

3. 실패 두려움 × (실패 - 좋은 경험, 성공과정 중 하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공부를 잘하는 방법 중 일부

 

뇌와 기억 관계

--------------------------------------------------------------

- 전두엽  의식활동 1천억 개의 뇌세포는 약 100조 개의 시냅스를 형성하고

- 해마    

          - 기억중추(단기 기억 / 장기기억 조정 역할)

          - 낮 입력정보 → 잠자기( → 전두엽 전달)

- 해마 단기 기억 → 장기기억으로 보낼 때의 판단기준

          - 자극의 세기 정도(강한 자극)

          - 반복 정도(많은 반복)

- 편도체  → 감정 - 두려움(가장 우선), 슬픔, 즐거움...

- 스트레스 ↑  부신 겉질 - 코티솔 분비 (편도체에 영향 → 전두엽 기능 ↓ - 기억 ↓)

-----------------------------------------------------------------

 

 

 

 

 

 

기억 메커니즘

 

에빙하우스 망각 이론

--------------------------------------------------------------------

 

 

 - 기억은 시간에 반비례

           20분 후 48% 소실

           경과에 따라 지속 소실

 - 소실 지연 → 적절 시점 반복 기억(복습)이 중요

 - 반복 기억 소요시간 점차 짧아져

           10분 후 복습(머릿속 회상) - 1일 기억,

           1일 후 복습 - 1주일 기억,

           1주일 후 복습 - 1달 기억,

           1달 후 복습하면  - 6개월 이상 장기기억

 - 첫 복습 시간 늦으면 어려워져(20분 이내)

 - 공부하고 나서 쭉 한번 떠올려 보기(문재인 대통령)

-------------------------------------

 

 

 

 

 

기억 관련 명언

---------------------------------------

- '기억술이란 주의(관심)를 기울이는 기술이다'      - 영국 작가 사무엘 존슨 

- 기억능력 = 기존 지식과 관련 정도(연결↑ ) + 관심 정도(흥미 ↑)

- ↔ 무관심  

   심부재언 시이불견 心不在焉 示以不見   마음에 없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는다

---------------------------------------

 

 

 

 

 

 

 

 

 

 

 

 

 

 

(공부) 집중하는 방법                                                            출처 김경일 교수(옮긴이 일부 수정)

-------------------------------------------------------------------------------------

1. 멀티태스킹(여러가지 동시에 같이 하기) 금지( ← 인간은 멀티테스킹 못해, 스위칭은 어렵지만 가능)

       - 음악 듣으며 공부하기

       - 먹으며(껌 씹으며) 공부하기( ← 정신 분산 정도는 적어도 공부 효과 20% ↓)

       - 카페에서 공부하기( ← 잘될 수도 있지만, 깊이 얕아져)

       - 증명 실험(1)

             ① 파랑(몇 개) 사각형과 빨강(하나) 사각형 중 빨강 사각형 찾기 (조건 1개 → 쉬워) 

             ② 파랑 사각형 + 파랑 원형 / 빨강 사각형 + 빨강 원형중 빨강 원형 찾기(조건 3개 → 어려워)

       - 증명 실험(2)   스트룹 효과 stroop effect

             단어의 의미와 글자색이 일치하지 않을 때 → 색을 말하는 반응속도가 늦어지는 현상 

       - 증명 실험(3)   

              "사람의 의지로 나쁜 습관을 없앤다는 것은 허황된 착각이다" → 좋은 습관으로 덮어야 됨

              담배 금연(의지력 ↑ → 가능) → 의지력 ↓ - 어떤 일에 집중 / 화날 때 → 다시 흡연

       - 증명 실험(4) 

              야구방망이와 야구공 합쳐서 1달러 10센트이다. 야구방망이가 공보다 1달러 더 비싸다

              야구공은 얼마일까?          10센트 / 야구방망이 1달러 5센트, 야구공 5센트

           · 1달러 10센트 → 나도 모르게 동시인지(정보 1개 빼버림)

           · 읽기 폭이 좁은(reading span) 난독증 환자

                (정답 맞힐 확률 ↑ - 또박또박 읽음, 오답(10센트) 떠올라도 다시 한번 생각)

                (글 더 작게 하거나, 흐리게 하거나 → 또박또박 읽음 / 강연중 목소리 ↓ - 조용해짐)

       - 증명 실험(5)  직전의 경험(무관한 것이지만)에 지배당함

                (무관하더라도 직전의 일을 수월하게 해낸 경험 → 과도한 자신감)

          · 시합 강한 팀 만나 고전 예상 → 경기 직전 선수에게 쉬운 일 해내게 하기 → 자신감 회복

          · 시합 자만감 가지면 안 될 때 → 첨 해보는 일 시킴(천천히 · 어렵게 하기 → 겸손한 마음 갖음)

          · 훈련병 바느질 명찰달기(바늘 · 실 · 명찰) → 진정효과, 겸손(규칙 순종)

 

2. 공부방에 정신 분산 요인 치우기( → 심리적으로 편안한 환경)

              - 음향기기 · 핸드폰 · 게임기

              - 필요 없는 물건(어질러진 여러 가지 책들)

 

3. 잠 잘 자기(집중력 ↑)

              - 강의실에서 피곤하지 않음(몽롱 ×,  커피 의지 ×)

              - 강의실(도서관) 취침 → 공부 포기 ( 못 참을 때 토막잠 → 효과)

              - 잠 ↓ → 지적 활동에 고문

--------------------------------------------------------------------------------------

 

 

 

 

 

 

 

기억 ↑ 다섯가지 방법 5-1

-----------------------------------------------------

반복(가장중요) / 집중(몰입)

      판매왕 / 1등의 특징   기억 잘하는 사람들(?)은 반복적 노력을 게을리 않는다

      고객이름 외우기

           ① 이름 + 이미지 연결

           ② 대화중에 두세번 이름 부름

           ③ 헤어질때 이름 부름

           ④ 헤어진후 기록(메모) 남김

           ⑤ 저녁에 기록(메모) 보며 시연

           ⑥ 이튿날 또 기록(메모) 시연

           ⑦ 주말 - 그 주에 만난 사람 전체 시연

           ⑧ 매월 모두 시연

----------------------------------------------------

 

 

 

기억↑ 다섯 가지 방법 5-2

--------------------------------------

  최대한 많은 감각 동원

      - 소리 내어 읽기(눈+입, 하나의 단어로 완성)

          지용성 비타민 A, D, E, K (아데크)

      - 내 몸에 근육 표기(눈+손+피부)

      - 연결고리 만들기(꼬리물기)

        원숭이 똥구멍은 빨개 →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 맛있는 건 바나나-바나나는 길어

                                         → 길으면 기차-기차는 빨라

                                         빠르면 비행기 비행기는 높아

                                         → 높으면 백두산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3

------------------------------------

정서(감정)의 활용 - 감정 다스리기

      - 스트레스 ↓,  집중 ↑하여

      - 머릿속 - 백지 만들기 → 써나가듯 채워 나가기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4

-------------------------------------

 나와 관련된 것 연관 짓기(경험 풍부 → 기억 ↑)

       화투 섰다→숫자 외기(꼬5 꼬5 장 10 집고 ×끝)

       얼자새끼(얼라는 한국말로 자뼈, 자뼈는 새끼손가락  쪽)

-------------------------------------

 

 

 

 

기억 ↑ 다섯 가지 방법 5-5

-------------------------------------------------------------------------------------

 스토리(이미지) - 정보 가공

       --------------------------------------------------------------------------------

      숫자 외기(차 번호 전화번호 등)

          8158 → 팔 하나가 오버했다

          5039 → 오빠 삼구 시포

       -------------------------------------------------------------------------------

       앞머리 글자만 외기 - 제1군 감염병(6종, 옛날에)

          콜세장파간장

          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프스, 파라티프스, A형간염,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앞머리 글자끼리 연결하여 외기 - 감각수용기

         통자 아파 루온과 함께 냉크피를 마셨다

         마초는 빼고

                    통각-자유종말, 압각-파치니 소체, 온각-루피니 소체

                    냉각-크라우제 끝망울, 촉각-마이스너소체

        -----------------------------------------------------------------------------

       감염병 외기(제2군감염병 12종, 옛날에)

         수홍이가 풍파를 만나 디폴비하고, 폐인이 된지 백일이 됐시

        수두, 홍역, 풍진, 파상풍,  디프테리아, 폴리오, B형간염,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백일해, 유행성이하선염,

        --------------------------------------------------------------------  

       조직화 / 범주화(비슷한 것 끼리 그룹핑)

          사과, 쥐, 딸기, 자동차, 호랑이, 비행기, 바나나, 곰, 트럭, 귤

               - 의미로 범주화(익숙한것 기준)

                     과일            사과, 딸기, 바나나, 귤

                     운송수단   자동차, 비행기, 트럭

                     동물           쥐, 호랑이 곰

              - 글자수 범주화

                    한글자 - 쥐 곰 귤

                    두글자 - 사과 딸기 트럭

                    세글자 - 자동차 호랑이 바나나 비행기

       -----------------------------------------------------------------------------

       여러 개 한 번에 외울 때 → 전체 몇 개?(누락방지)

       -----------------------------------------------------------------------------

       스토리(그림)로 연결하기 linking method(1)   

             '산 · 물 · 강아지 · 아이스크림 · 자전거'(5)


            아래 이 흐르고
   물에서 강아지가 헤엄치고 아이스크림 먹는 아이가 자전거 탄다

       --------------------------------------------------------------------------

       스토리로 외기(2) 고압가스용기 색상(6)

            탄산-청색,  산소-녹색,  수소-주황,  암모니아 - 백색  염소 - 갈색, 기타 - 쥐색 LPG

            청탄산 산록에서 수주잔 기울이니 백암산 염소가 갈색으로 보이더라

       ---------------------------------------------------------------------------

      스토리로 외기(3)  가루비누 · 꿀 · 상추

            거품 속(가루비누)에서 벌이 튀어나와  꿀 따러 상추밭으로 가다

---------------------------------------------------------------------------------

 

 

 

 

 

 

 

공부 필수 장비(5)

 

1. 독서대

 ------------------------------------

 - 책 / 눈 거리 일정 유지(초점 맞추기 쉬움  -  피로 ↓)

 - 일자목 → 거북목 예방( → 목디스크)

 - 상체  과도한 굽힘, 가슴 좁아짐 조정(미용 · 건강문제)

 ------------------------------------

 

 

 

 

 

 

 

 

 

 

2. 물병(물)

 --------------------------------------------------

  - 기분 전환

  - 인체 수분 부족(갈증) 해소 (2.0 ∼ 2.5ℓ  / 일 소요)

  - 수분 부족을 배고픔으로 인식 방지 (군것질 → 비만 우려)

  - 재질 

          · 플라스틱병   - 온수 곤란(플라스틱 성분 용출) - 냉수만

          · 유리병           - 위생적이나, 무겁고, 취급 불편(깨짐)

          · 스텐(추천)    - 가격 고가이나 온 · 냉수 가능, 용기 성분 용출 ↓ 

 ----------------------------------------------------

 

 

 

 

 

 

 

 

 

3. 무릎담요(드레핑 dreaping)

  --------------------------

   · 신체부위 가림, 보온 

   · 토막잠 - 이불, 베개 역할

   · 차갑고, 딱딱한 의자 - 방석 대용

   · 일부 제한적 - 여름, 남학생

 ---------------------------

   

 

 

 

 

 

 

 

 

 

4. 필기도구

    -----------------------------------------------------

     볼펜 속기용 1.0mm

           · 먹색   일반 필기

           · 청색   일반 필기 대용, 중간 중요 필기.  먹색과 구분 없이 쓰기도 함

           · 적색   중요사항 필기(tip)

            -------------------------------

     연필 4HB      - 강연 · 강의 등 받아 적기 - 내용 불확실 가능성 ↑ - 필기

                            - 정서 필요한 / 부정확한 것들,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 밑줄 치기(글씨보다 옅게, 키워드에만)

    -----------------------------------------------------

 

 

 

 

 

 

 

 

   효과적인 필기 방법

    -----------------------------------

    - 최대한 빨리 쓰기(속기)

        (손에 힘 빼고, 흘림체, 두리뭉실 형태 글씨)

        속기용(1.0) 볼펜 필요(종이 마찰 ↓, 글자 알아보기 ↑)

    - 내가 알아볼 정도의 판독

        남? ×,  공용문서 - 컴퓨터 작업(생산)

    - 중요 내용에 표기

        별표(별☆∼별 다섯☆☆☆☆☆ 중요도에 따라) 

        밑줄(연필로, 가늘게, 옅게, 한 줄만  ← 글보다 진하거나 도드라짐 ×)

        부호 표기 -  ?,   !,   √,   (),   / 등.

   ------------------------------------

 

 

 

 

 

 

 

 

5. 노트

    ------------------------------------

    일반 노트   A4 1권(항상 소지, 날짜순, 학습 이외의 것도 기록)

    포스트잇   책의 1/4, 책의 1/8 크기(관련 내용 옆에 메모 내용 부착)

   ------------------------------------

 

 

 

 

 

 

 

 

6. 책 보기 및 분실 방지

    -----------------------------------------

    찾아보기표    빠른 찾기 목적

                            목차 / 중요 단원 순차 제목 요약 붙이기

                            필요 부분(리포트, 시험...) 표시하기

    비표               분실 방지

                           일정 페이지 관인(도장) 찍기(도서관 장서)

                           아랫 단면 이름 쓰기(도장) / 표지에 이름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