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의료조직의 11가지 특성(엘렌가우쳐 병원경영의 혁신. 학연사 1994)
1-1 잘 정립되고, 이해하기 쉬운 사명과 가치의 공유
- 경쟁이 치열하고, 재정압박이 심할수록 조직은
목표가 뚜렷하지 않은 관리자나 직원들을 필요로하지 않는다.
-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사명과 가치가 분명하고,
조직내에서 폭넓게 공유되어야 한다.
1-2 외부에 관심
- 고객, 잠재고객, 경쟁자들에게까지 관심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 지역사회에 대한 사명을 자주 검토하고,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1-3 의료의 질과 고객의 반응
- 고객의 요구에 부응(CS)하여야 한다.
-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측정한다.
1-4 능동적인 인력
- 조직의 성공에 적극적이며, 잘 훈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이 많아야 한다.
- 조직에 우수한 직원들이 많으면 좋은 인력을 모집하기도 쉽다.
1-5 혁신과 창조성
- 고객이란 환자·의사·조직의 구성원(내부고객ES)이다.
- 좋은 서비스와 제품생산방법을 찾아내기위해
고객의 아이디어를 수시로·적극적으로 듣고, 수용한다.
1-6 시장의 차별화
- 고객요구는 매우 다양하므로 모든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통한 시장세분화전략이 필요하다
세분화된 고객의 요구를 요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에 의해
의료조직의 성공은 좌우된다
- 의료조직들이 여러중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관련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조직들과 협력하려할 것이다
1-7. 직원의 권한강화
- 직원은 조직의 지식과 창조성을 나타내는 핵심자원이다.
- 조직은 필요한 변화를 추구하면서,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위험 감수의지 갖게함),
적극참여를 유도할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1-8. 비용과 효과
- 직원·정부·보험자·환자·국민모두 의료비에 관심있다.
- 많은 량의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은
의료비와 비용-효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 반복적인 업무와 낭비제거에 모든사람을 참여시켜야 한다.
1-9. 정보의 효과적 관리
- 환자진료, 조직의 효과적관리 위해
정확한 정보의 제때 제공이 중요하다.
1-10. 적응성
- 일관성있게 변화에 적응, 대처,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점검하고,
세계적인 서비스나 제품과 비교한다.
1-11. 리더쉽
-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리더쉽과,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조직을 움직일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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