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과 행정

병원 인사관리

자연치유캠프 2018. 1. 10. 12:19


   인사관리 방침의 의미(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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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사관리 이념(철학)

    2. 기본방침 - 이념을 기초한 특징, 중요점

    3. 부문방침

                     - 영역↗, 부문마다 독특한 성격 

                     - 진료부문, 진료지원부문, 관리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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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인간이 아니고 인간속에서

       인간으로 길러짐으로써 인간이 된다"  속담






인사관리의 본질


 관계측면

 업무성격

 목적과 원리

 관리내용

 종업원

 (노동력)

 직장·부문

 협동 

 노동력 효율이용

 (능률화 원리) 

 조직

 고용배치

 교육훈련

 작업조건

 급여

 인간

 (조직,사회)

 욕구,

 사회적 감정의

 상호관계

 만족,  노동의욕 

 (인간화)

 복리후생

 의사소통

 리더쉽

 노사관계

 (급여)

 노동조건

 대립관계

 이해, 조정

 (민주화) 

 단체교섭

 경영참여





급여 금액의 결정(고려) 3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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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인간적인 문화생활 영위 수준

  ② 동종업계의 급여정도

  ③ 지급자의 지불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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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여 = 지급자의 자존심


  헤드헌팅 급여의 결정요소  

     - 회사의 급여 수준

     - 포지션의 중요성

     - 지원자 전직장의 기존 급여 (10∼20% 인상 일반적)







병원 인사관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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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질집단의 집합조직

    -상하우열 위계현상(사회계층현상social stratification)

    -수명·복종의 집단간 수직관계

    -집단구성원간의 귀속감 응집력 강화←집단간 세력경쟁 내재

2. 노동집약적 조직

    -의료행위 → 전문판단과 인간적 행위, 대량생산 불가능

    -환자대비 직원수 →선진국 많음

3. 다양 직종의 집합

     -단일조직내 전체인원수 비례 직종 수↗

     -병원조직 직종수 225 종류(미 노동부 1981)

     -전문 고급인력 대부분, 여성인력↑

     -관리 어려움(전문지식↕,근로조건↕,권한↕,의사소통↕,의식구조↕)

4. 동기요인의 다양성

     -직종간 다양욕구→각개전략, 세분화와 기술 요구됨

5. 통제와 조정의 어려움

     -일사분란 수직체계(응급)+수평협력관계=메트릭스조직

     -고도의 자율성 추구, 민주지향적(전문인 특성)

     -자율적(민주적)+통제적(독재적)

6. 의존적이며 배타적인 인간관계

     -업무→고도의 상호의존성 요구 특수조직

     -상호의존성 →규칙·내규(직무기술서job decription, 직무명세서)

                       →미세조정-인간적상황 조성, 신뢰, 우정

     -사회계층화현상↑ - 상호의존 업무수행+배타적+이기적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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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인력관리의 원칙(모든 조직에 적합한 인력관리제도와 원칙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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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정성(가장 중요) ↔ 정실인사

     - 신분(직급), 보수(급여), 복무관리(평가, 후생복지)

     - 수평적+수직적 형평성 갖추기

     - 과학적평가 직무관리, 능력실증주의, 직무성과 반영 보수

2. 적재적소

     - 전문인력 유기적협력 ←차질, 과실, 비능률

     - 선행조건 →과학적인 직무관리

        직무요건 인력 임용/직무개발(충실화,확대)/경력개발(교육훈련)

3. 전인주의 원칙

     - 진료서비스=직원 직무태도(표정,말씨,심리상태)→성과 결정

     - 관리요소=인간성personality+동기motive+직무사기mor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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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인간관계의 특징과 관리상의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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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징

       -직원-직원, 직원-환자 인간적 유대 기반분야 적지 않음

       -직종,업무내용 다름→한가지 업무수행-밀접협력 필요

       -인간관계 조성 어려움(진료수요-예고없슴, 간호 24시간 3교대)

       -직장내에 환자 포함

         (민감-자극받기 쉽고, 입퇴원 잦고, 인간관계 복잡)

       -인간관계→환자진료, 간호 질 평가로 귀결

2. 관리상 유의점

       -인간관계 특수성 인지→직종간 협조분위기 조성

       -환자불만/직원간 불만-연관=복잡→해결어려워짐

       -자신 위치와 중요성 인식+병원 중요역할-자부심 높여주기

       -여러 직종 각자 희망·생각 파악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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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술(적재적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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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위대한 기업을 만들고 싶은 리더라면

자기시간의 50% 이상을

사람과 관련된 일 (뽑고, 평가하고, 전보하는데)에 써야한다

          -경영학자 짐콜린스-



실패이유=모든 것을 갖춘 인재(재능있는 완벽한 인재)만을 원하기 때문

적재적소=재능, 수준, 인품에 맞춰 인사하는 것


성과높이려면 집단속의 개인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에 약하며,

무엇을 맏길때 가장 잘해낼지를 파악해야 한다


바닷고기-민물오면 죽고, 민물고기-바다에 풀면 죽어

자신이 놀 물에 놀게 해 주는 것 ← 리더의 역할


리더가 일을 잘 모르는 것은 흉이 아니지만,

사람을 적재적소에 쓸줄 모르는 것은 흉중의 흉이다   -김성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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