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방침의 의미(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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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사관리 이념(철학)
2. 기본방침 - 이념을 기초한 특징, 중요점
3. 부문방침
- 영역↗, 부문마다 독특한 성격
- 진료부문, 진료지원부문, 관리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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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인간이 아니고 인간속에서
인간으로 길러짐으로써 인간이 된다" 속담
인사관리의 본질
관계측면 | 업무성격 | 목적과 원리 | 관리내용 |
종업원 (노동력) | 직장·부문 협동 | 노동력 효율이용 (능률화 원리) | 조직 고용배치 교육훈련 작업조건 급여 |
인간 (조직,사회) | 욕구, 사회적 감정의 상호관계 | 만족, 노동의욕 ↑ (인간화) | 복리후생 의사소통 리더쉽 |
노사관계 (급여) | 노동조건 대립관계 | 이해, 조정 (민주화) | 단체교섭 경영참여 |
급여 금액의 결정(고려) 3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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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적인 문화생활 영위 수준
② 동종업계의 급여정도
③ 지급자의 지불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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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 = 지급자의 자존심
헤드헌팅 급여의 결정요소
- 회사의 급여 수준
- 포지션의 중요성
- 지원자 전직장의 기존 급여 (10∼20% 인상 일반적)
병원 인사관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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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질집단의 집합조직
-상하우열 위계현상(사회계층현상social stratification)
-수명·복종의 집단간 수직관계
-집단구성원간의 귀속감 응집력 강화←집단간 세력경쟁 내재
2. 노동집약적 조직
-의료행위 → 전문판단과 인간적 행위, 대량생산 불가능
-환자대비 직원수 →선진국 많음
3. 다양 직종의 집합
-단일조직내 전체인원수 비례 직종 수↗
-병원조직 직종수 225 종류(미 노동부 1981)
-전문 고급인력 대부분, 여성인력↑
-관리 어려움(전문지식↕,근로조건↕,권한↕,의사소통↕,의식구조↕)
4. 동기요인의 다양성
-직종간 다양욕구→각개전략, 세분화와 기술 요구됨
5. 통제와 조정의 어려움
-일사분란 수직체계(응급)+수평협력관계=메트릭스조직
-고도의 자율성 추구, 민주지향적(전문인 특성)
-자율적(민주적)+통제적(독재적)
6. 의존적이며 배타적인 인간관계
-업무→고도의 상호의존성 요구 특수조직
-상호의존성 →규칙·내규(직무기술서job decription, 직무명세서)
→미세조정-인간적상황 조성, 신뢰, 우정
-사회계층화현상↑ - 상호의존 업무수행+배타적+이기적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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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인력관리의 원칙(모든 조직에 적합한 인력관리제도와 원칙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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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정성(가장 중요) ↔ 정실인사
- 신분(직급), 보수(급여), 복무관리(평가, 후생복지)
- 수평적+수직적 형평성 갖추기
- 과학적평가 직무관리, 능력실증주의, 직무성과 반영 보수
2. 적재적소
- 전문인력 유기적협력 ←차질, 과실, 비능률
- 선행조건 →과학적인 직무관리
직무요건 인력 임용/직무개발(충실화,확대)/경력개발(교육훈련)
3. 전인주의 원칙
- 진료서비스=직원 직무태도(표정,말씨,심리상태)→성과 결정
- 관리요소=인간성personality+동기motive+직무사기mor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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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인간관계의 특징과 관리상의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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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징
-직원-직원, 직원-환자 인간적 유대 기반분야 적지 않음
-직종,업무내용 다름→한가지 업무수행-밀접협력 필요
-인간관계 조성 어려움(진료수요-예고없슴, 간호 24시간 3교대)
-직장내에 환자 포함
(민감-자극받기 쉽고, 입퇴원 잦고, 인간관계 복잡)
-인간관계→환자진료, 간호 질 평가로 귀결
2. 관리상 유의점
-인간관계 특수성 인지→직종간 협조분위기 조성
-환자불만/직원간 불만-연관=복잡→해결어려워짐
-자신 위치와 중요성 인식+병원 중요역할-자부심 높여주기
-여러 직종 각자 희망·생각 파악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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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술(적재적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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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위대한 기업을 만들고 싶은 리더라면
자기시간의 50% 이상을
사람과 관련된 일 (뽑고, 평가하고, 전보하는데)에 써야한다
-경영학자 짐콜린스-
실패이유=모든 것을 갖춘 인재(재능있는 완벽한 인재)만을 원하기 때문
적재적소=재능, 수준, 인품에 맞춰 인사하는 것
성과높이려면 집단속의 개인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에 약하며,
무엇을 맏길때 가장 잘해낼지를 파악해야 한다
바닷고기-민물오면 죽고, 민물고기-바다에 풀면 죽어
자신이 놀 물에 놀게 해 주는 것 ← 리더의 역할
리더가 일을 잘 모르는 것은 흉이 아니지만,
사람을 적재적소에 쓸줄 모르는 것은 흉중의 흉이다 -김성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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